작년, 시립도서관에서 대출해 온 똥떡과 야광귀신을 본 우리 세 아이(초등5년, 초등3년, 여섯살)의 반응은 엄청났습니다. 이렇게 재밌는 책을 어떻게 빌려올 생각을 했느냐며엄마 너무 좋다고 야단이었어요.다음번엔 이거, 다음번엔 저거하며 셋이서 목록을 짚어가며 주문을 하더군요. 하지만 도서관에는 애들이 원하는 책이 다 갖춰져있지는 않아서 야광귀신을 사주고 이번에 큰 맘먹고 15권세트를 샀답니다. 애들의 반응이 어땠는지 짐작이 가죠? 큰 딸은 시골 할머니댁에 가면서 아카시아 파마 를 챙겨갔답니다. 동생머리에 파마를 꼭 해주고 싶다네요. 국시꼬랭이동네의 열렬한 팬 인 전어제도 친구에게 이 책을 권했답니다.
국시꼬랭이 동네는 우리 옛 아이들의 숨어 있는 이야기 마을입니다. 아이들이 겪은 일과 놀이, 아이들을 위한 풍습, 아이들의 웃음과 눈물이 생생히 살아 있지요. 눈에 띄는 크고 화려한 문화가 아니라 작고 보잘 것 없어 보여서 우리가 쉽게 지나쳐버린 자투리와 틈새 문화가 옹기종기 모여 있는 정겨운 우리 동네입니다.
오늘날 우리 아이들은 햄버거를 들고 학교와 학원을 오가며 텔레비전이나 컴퓨터와 놉니다. 옛 아이들은 산과 들로 쏘다니며 꽃과 풀을 따먹으며 꽃놀이, 풀놀이를 했지요. 달빛 아래서 그림자를 밟으며 놀고, 별을 헤며 무한한 상상력을 키웠습니다. 그땐 하늘과 땅이 모두 아이들 차지였지요. 수천 년 간 이 땅에서 이어져 온 아이들의 풍요로운 삶과 자연이 지금 흔적도 없이 사라지고 잊혀져가고 있습니다. 국시꼬랭이 동네는 아이들의 잃어버린 자투리 문화를 찾아냄으로써 우리 옛 아이와 오늘의 아이들을 하나로 이어주는 징검다리가 되어 주는 그림책 시리즈입니다.
똥떡 눈 다래끼 팔아요 밤똥 참기 등 그동안 우리 어린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그림책 15권을 세트로 구성했습니다.
똥떡
이춘희 글 ㅣ 박지훈 그림
과학이 발달하지 못한 시절, 똥통에 빠진 아이들의 마음을 달래 주고, 의지할 곳을 찾은 옛 사람들의 지혜를 느낄 수 있습니다.
- 제36회 문화관광부 추천 우수 교양도서
- 제25회 한국어린이도서상 특별상
-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도서
- 2005 프랑크푸르트 도서전 한국그림책 100선 선정
꼴 따먹기
이춘희 글 ㅣ 김품창 그림
꼴 따먹기는 낫을 던져서 이긴 사람이 꼴을 몽땅 차지하는 놀이입니다. 일과 놀이를 함께하며 건강하게 자라던 우리 옛 아이들의 모습을 엿보세요.
싸개싸개 오줌싸개
이춘희 글 ㅣ 김정한 그림
오줌싸개 영섭이와 헌 키에게 벌어지는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통해 옛 사람들의 지혜로운 배변 습관 들이기와 키의 역할을 배울 수 있어요.
-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추천도서
- 어린이문화진흥회 선정 좋은 어린이책
고무신 기차
이춘희 글 ㅣ 박지훈 그림
장난감이 없던 시절, 아이들의 최고의 놀이감이었던 고무신 기차를 만들어 타고 과거로의 환상 여행을 떠나보세요.
-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추천도서
- 어린이신문 굴렁쇠 추천도서
야광귀신
이춘희 글 ㅣ 한병호 그림
새해 첫날 문 앞에 체를 걸어두는 풍습을 통해 액운을 몰아내고 복을 지키고자 했던 조상들의 생활 속 지혜를 배워봅니다.
-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추천도서
쌈닭
이춘희 글 ㅣ 강동훈 그림
닭싸움은 음력 3월 3일이면, 전국적으로 즐겼던 놀이입니다. 어른들의 닭싸움을 흉내낸 아이들의 놀이를 통해 닭싸움의 재미를 느껴보세요.
- 어린이문화진흥회 선정 좋은 어린이책
- 2005 프랑크푸르트 도서전 한국그림책 100선 선정
숯 달고 고추 달고
이춘희 글 ㅣ 이태호 그림
의학이 발달하지 못한 시절, 산모와 아기를 함께 생각했던 조상들의 간결하고도 소박했던 신앙을 알 수 있습니다.
-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추천도서
- 어린이문화진흥회 선정 좋은 어린이책
논고랑 기어가기
이춘희 글 ㅣ 박철민 그림
추석 전날 밤, 진도에서 해 왔던 옛 아이들의 풍습인 논고랑 기어가기를 통해서 자연과 함께 아이들의 건강을 생각했던 조상들의 깊은 마음을 알 수 있습니다.
눈 다래끼 팔아요
이춘희 글 ㅣ 신민재 그림
눈에 생기는 부스럼인 다래끼를 치료하기 위한 옛 사람들의 다양하고 익살스러우면서도 속 깊은 민간 요법을 알 수 있습니다.
-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도서
- 2005 프랑크푸르트 도서전 한국그림책 100선 선정
아카시아 파마
이춘희 글 ㅣ 윤정주 그림
어른이 되고 싶고, 예뻐지고 싶어하는 여자 아이들의 소망이 담긴 아카시아 파마를 배워볼 수 있습니다.
- 창비 주관 편집자, 작가, 기자가 뽑은 2005 올해의 책
- 2005 프랑크푸르트 도서전 한국그림책 100선 선정
풀싸움
이춘희 글 ㅣ 김호민 그림
자연을 놀이터 삼아 뛰어 다니며 자연과 하나가 되어 놀고 배우던 옛 아이들의 하루를 엿볼 수 있습니다.
달구와 손톱
이춘희 글 ㅣ 이웅기 그림
작은 손톱까지 소중히 하는 습관을 통해 자신을 사랑하고, 다른 사람과 동물을 배려하는 마음을 키웁니다.
-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권장도서
밤똥 참기
이춘희 글 ㅣ 심은숙 그림
밤똥 참기 풍습에는 아이들의 좋지 못한 배변 습관을 고치기 위한 옛 어른들의 해학과 지혜가 담겨 있어요.
-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권장도서
- 어린이문화진흥회 선정
도마뱀아 도마뱀아, 비를 내려라
이춘희 글 ㅣ 이성표 그림
아이들이 중심이 되어 비를 기원하던 동자기우제를 통해 가뭄이라는 재앙 앞에 온 마을 사람들이 하나가 되었던 아름다운 공동체 정신을 엿볼 수 있습니다.
각시각시 풀각시
이춘희 글 ㅣ 소윤경 그림
아이들이 각시줄을 뜯어 직접 만든,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인형 풀각시는 아이들과 마음속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친구였답니다.
- 어린이문화진흥회 선정
카테고리 없음